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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싶은 것/책,서평

읽은 책 (14.04.06) - 촘스키&스키너: 마음의 재구성

by DRAGO777 2014. 4. 30.



촘스키&스키너: 마음의재구성

저자
조숙환 지음
출판사
김영사 | 2009-02-28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본성과 양육, 두가지 시각에서 벌어지는 인간의 마음에 대한 본격...
가격비교

  • 14. 3. 9  -  4. 6 
  • 이해 3.0 / 흥미 3.5
  • 인지과학의 두 논점
  • 기대했던 것보다 언어, 인지에 대한 이론들이 흥미롭지 않았다.
  • 언어에서 '회귀성'의 중요성에 크게 공감이 가지 않았다.
  • 나오는 이론들의 분류
    • 행동주의 - 스키너
    • 생득설
      • 촘스키 - 회귀성, 탈적응 - 진화에 대한 설명
      • 핑커 
    • 어떤 게 맞는지는 진화 과정을 관련지어 판단해야 할 듯


경험인가, 선험인가?

  • 21 1930-40년대를 지배한 이론은 행동주의behaviorism - 지금의 컴퓨터 구조로 인공지능이 가능하다
  • 22 50-60년대 본성주의nativism

러셀에게 감명받은 두 학자

  • 33 러셀은 언어 표현과 의미의 행동주의적 분석에 대해 여러 제안
  • 34 한편으로는 선험적으로, 다른 한편으로는 경험적으로 습득
  • 39 촘스키 - 핵전쟁, 환경 재앙, 그리고 신자유주의의 빈익빈부익부 현상을 현 인류의 심각한 위협 ... 인간의 소유 행위를 '반인간적' 행위로 일축했고, 자유의지적 사회주의
마음은 '백지장'인가?
  • 45 개인적으로 예전에는 인지능력에 대해 경험주의적이었다가 요즘엔 선험적 능력이 관여한다고 생각한다. 책을 읽으며 알아봐야겠다.
  • 49 로크는 '인간오성론An Essa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에서 인간의 마음을 "어떤 글자도, 생각도 없이 텅 빈 백지장" ... '타불라 라사tabula rasa'
  • 50 '빈 서판' 대 '찬 서판' ... '본성nature' 대 '양육nurture' ... 선험성의 발현 시기, 선험 능력의 본질, 경험의 역할, 선험 능력과 경험의 상호 관계
  • 50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이론을 기반으로 한 경험주의empiricism ... 본성주의
  • 54 조작적 조건 형성은 자발적인 인간 행동의 설명에 더 큰 비중 ... 스키너는 파블로프의 자극-반응 이론만으로는 자발적 행동들에 대해 만족할 만한 행동과학을 제공할 수 없다고 판단
  • 58 정기적으로 제공되지 않을 때 조작적 행동이 중단되기가 더욱 힘들어진다는 새로운 사실
  • 60 스키너의 언어행동론은 화자와 청자의 관계를 중심으로 발전
  • 60 아동의 언어 지식 ... 다른 사람들의 언어 형태를 거듭 모방함으로써 언어 지식이 형성 

플라톤의 문제

  • 63 촘스키는 특히 '강화', '조건화', '유추' 등을 망라해 '언어행동론'에서 제기된 기본 개념들이 불명확하다며 신랄하게 비판 ... 언어에 대한 원어민들의 지식이나 직관을 도저히 설명할 수 없을 것
  • 64 인간의 창의적 언어 능력과 인간 언어의 무한한 생산성productivity, 복잡성complexity을 역설
  • 66 통사적 지식이 선험적으로 내재되어 있어 ... 본성적으로 언어 규칙을 내면화 ... 스키너의 '백지장'과는 대조적으로, 촘스키에게 인간의 마음은 유전적으로, 생득적으로, 본성적으로 주어진 정보로 가득 찬 심장이나 위장과 같은 '기관organ'
  • 67 경험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터득할 때가 있다. ... '자극의 빈곤poverty of the stimulus'
  • 69 언어 습득에 있어 경험의 역할이 그리 크지 않고 오히려 아동 자신의 내적 잠재력이 더 큰 역할을 하는 듯
  • 69 언어의 구조적 의존성dependency
  • 72 순환 범주들 간의 통사적 관계는 '생득적' 언어 지식임이 분명하며 '플라톤의 문제'는 통사적 선험 지식으로 풀어야
  • 73 촘스키는 원어민들의 마음에 내적 지식이 있으며 ... 타고난 지식, 유전적으로 결정된 변화, 그리고 경험에 의거한 변화 등을 분석
  • 74 내적 언어는 이 세상의 사물과 직결되는 의미 관계와는 독립적인 통사 구조적 지식만을 내포
  • 74 추상적인 자질 ... 이런 자질은 들을 수도 만질 수도 볼 수도 없는 특징이므로 어떤 경험적 자극으로도 습득될 수 없을 것
  • 75 촘스키의 선험주의에 대한 질문들
    • 경험의 역할 - 경험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선험적 언어 지식의 정체 - 오직 통사 문법으로만 구성되어 있을까?
    • 선험적 언어 지식의 유전학적 근거 - 유전학적으로 결정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 인간 언어의 진화 - 진화론으로 풀 수 있을까?
  • 76 본성 대 양육의 문제는 아직도 미해결의 숙제
환경 바이러스?
  • 84 인간은 로봇이나 침팬지와는 대조적으로 타인의 마음을 읽을 줄 안다.
  • 85 인간의 마음 읽기 능력은 인간의 인지 활동의 전반에 걸쳐 영향
  • 87 우리의 지각 체계가 자연환경적 요인이나 문화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88 문화의 어떤 요인들이 어떤 과정을 걸쳐 궁극적으로 지각 체계를 문화 고유의 특징으로 변화시키는지
촘스키 vs. 피아제
  • 93 촘스키는 ... 우리가 직접 듣고 말하는 피상적인 언어 형태 저변에 기저 구조가 있으며, 이 기저문법은 모든 인간 언어를 지배하는 '보편 문법'으로 규정
  • 94 매개 변항이란 원래 수학적 개념으로 모집단의 특징을 나타내는 속성 ... 인간 언어 구조의 보편적 특징 ... 언어 간 차이는 매개 변항화parameterization를 통한 각 문법 구조의 선택에 의해 유발 ... 고유의 문법 구조의 선택은 경험에 의거해 결정
  • 99 한국어 같은 언어와 영어와 같은 언어군을 각각 좌측 분기 언어left-branching language, 우측 분기 언어right-branching language
  • 103 장 피아제와 같은 인지심리학자는 언어 능력의 생득성보다는 인지 기능의 선천적 능력을 인정 ... 촘스키의 이론이 언어 지식의 내용 중심이라면, 피아제는 인지 능력의 기능functionalism적인 측면을 중요시
  • 107 동화와 조절 ... 새로운 개념과 지식을 습득해 나간다 - 언어 자체에 대해서는 별 언급이 없나?
  • 108 촘스키는 언어 지식의 핵심을 통사적 회귀성이라 주장 ... 감각운동 체계의 발달만으로는 습득될 수 없는 생득적 언어 특정적 지식 체계language-specific faculty ... 피아제는 감각운동 지능의 발달이 성숙해지면서 동화와 조절 등의 인지 기능을 통해 언어 습득이 촉발된다('link')고 주장
  • 109 아동의 언어 습득이 인지 구조의 기능적 형성의 문제인지, 아니면 보편 문법과 어떠한 매개 변항화를 통해 어떤 언어 특정적 문법이 어떻게 촉발되는지에 관한 지식 기반의 문제인지
  • 109 생득성은 유전성heredity을 포함

언어 유전자가 있을까?

  • 112 언어 능력과 타 인지 능력은 서로 독립적인 단원module에서 비롯될까? ... 언어 유전자란 존재할까?
  • 115 최근의 언어 장애 환자들의 연구를 보면, 인간의 인지 능력이 잘 통합되어 있지 않는 듯한 모습을 관찰
  • 117 인지 영역들과 운동 감각 능력이 서로 독립적으로 활성화
  • 118 언어의 두 능력을 가능하게 하는 인지 과정과 언어 지식이 최소한 어느 단계에서는 서로 차별화 
  • 120 오관의 인지적 체계와 어떠한 상호작용을 하며, 서로 독립적인 체계라면 인지 체계들과 언어지식은 어떤 구조로 독립성을 유지하는 것일까?
  • 121 촘스키는 언어를 일반 인지 과정과는 독립된 하나의 단원單元, module이라고 주장 ... 성분통어C-command는 사고나 기억력, 정서 같은 일반 인지 능력으로 설명될 수 없는 독립적인 언어 단원으로 규정
  • 123 성분통어 구조가 인간 본성적인 보편지식으로서 오직 언어 영역에 특수적인 단원language-domain specific module이어서 다른 일반 인지적 과정에 의해 삼투될 수 없는 문법지식 단원
  • 124 '언어 장기language organ' ... '심성주의mentalism' 또는 '심리적 실재주의psychological reality' ... 철저한 육체 중심적 일원론을 발전시킨 스키너의 행동주의와 큰 대조
  • 125 포더는 지각 체계 (예: 시각, 청각, 후각 등 오감)가 전혀 고려되지 않은 상태에서 오직 언어 지식 에만 의존하는 촘스키의 설명은 충분하지 않다 ... 포더의 단원 가설은 정보의 내용content(지식)과 지각 체계의 기능function 구조를 각각 독립적인 단원으로 인정 - 언어만을 담당하는 장기는 아니다
  • 126 포더는 지각 체계의 신속성과 강제성(자율성) ... 캡슐성encapsulation과 영역 특수성specificity ... 지각 체계의 영역마다 특수하게 신경 신호로 변환되어 두뇌에 전달된 입력 정보input systme들은 인지의 다른 부분으로부터 격리 ... 체계 밖의 어떤 정보도 이용할 수 없도록 밀봉
  • 128 지각 단원성 ... 하위 음성적 수준의 정보뿐만 아니라 심성어휘집mental lexicon의 표상 구조representation인 상위 수준의 정보도 포함
  • 129 포더가 의미하는 심성어휘집은 촘스키의 내적 언어와 기본적으로 동일한 개념 ... 심신mind-body 이원론에 반대 ... 두뇌 신경 구조와의 관계 ... 언어 지식의 단원성뿐만 아니라 ... 지각 단원들의 흐름이 두뇌신경학적으로 어떠한 제약을 받는지 ... 촘스키는 ... 언어의 단원성이 두뇌신경학적 특징으로 설명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1960년대 현대 언어학이 출범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부정적인 입장

'마음'의 고향

  • 136 인간의 마음에 대한 입장 ... 스키너의 행동주의에는 우리가 사는 환경과 우리의 겸험을 통한 강화가 핵심적인 역할 ... 촘스키의 본성주의에서는 선험적 지식이 필수적 요건
  • 137 언어 환경과 집단 구성원들과의 상호 작용이 핵심적 요인 ... 침팬지와 보노보는 상대하는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선택적으로 가리키기 행동
  • 139 촘스키는 ... 환경이 지식의 형성에 그리 핵심적인 역할을 하지는 않는다고 생각 ... 외부의 현상적 자극external stimulation과 과거의 경험 ... 내면적 선험 지식inborn structure 및 유적전으로 결정된 성숙maturation 과정
  • 140 동물의 언어는 ... 창의성, 무한한 표현력open-ended power, 계층 구조(예: 회귀성)가 절대적으로 결여
  • 141 무한한 표현력과 창의성은 좁은 의미의 선험 지식, 즉 FLN의 결과
  • 141 FLB 능력은 인간의 언어뿐만 아니라 유인원이나 다른 동물들의 언어에서도 발견
  • 142 FLN이 언어 외의 다른 동기에 의해 진화되었을 가능성 ... 예를 들어, 수數, 항해, 사회적 관계 등
  • 143 '탈적응exaptation' ... 어떤 특성이 어떤 특정의 용도로 진화했다가 후에 전혀 다른 용도로 이용되는 경우
  • 144 촘스키 ... 언어의 영역 특수적 능력이 언어 외의 다른 일반 인지능력에서 진화되었을 가능성 ... 어어 특수 능력을 '회귀성'으로 규정 ... 언어 외의 다른 인지 체계에서도 관찰
  • 144 핑커와 재킨도프 ... 언어만의 영역 특수적인 회귀성이 언어 외적인 일반 영역의 범주로 진화되었을 가능성이 더 크다고 주장
  • 145 언어에는 회귀성이 없는 현상도 많이 있다
  • 145 인간의 언어가 시각이나 사회적 관계 등 미리 존재하던 회귀적 체계가 탈적응 같은 과정에서 진화되었을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생각
  • 146 언어의 창조성과 무한한 생산성open-ended productivity, 보편성 등 언어의 기본적 자질에 대한 의견은 기본적으로 촘스키학파와 동일
  • 146 두 학파의 대립은 특히 언어의 회귀성과 진화 문제에 집중

언어 지식은 마트료시카?

  • 150 최근 인지과학계의 화두는 '회귀성recursion'

본성 아니면 양육?

  • 173 '본성이냐 양육이냐?'가 아니라 '어느 정도의 본성과 어느 정도의 양육이 서로 어떻게 상호 작용하느냐?'
  • 175 풍족한 환경과 두뇌의 질적인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관계를 암시
  • 176 선천적으로 타고나 아동의 지각 능력이 구체적인 언어 경험에 의해 재구성될 수 있다는 가능성
  • 177 보어먼과 최순자는 아동이 성장하는 동안 주변에서 듣고 말하는 모국어 영향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역설
  • 177 스펠키 연구팀은 ...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이 능력이 어느 성장 시기에 둔감해질 수 있지만, 둔감해졌다고 해서 그 성질에 대한 선천적 능력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라고 ... 본성적 능력이 경험에 의해 지엽적으로 더욱 활성화되거나 또는 둔화될 수 있다
  • 178 두 요인의 상호 작용을 강조

지니와 언어의 결정적 시기

  • 181 언어 특정적 지식의 능력을 전제 ... 어느 시기가 되면 마치 우리 신체처럼 더 이상 발달하지 못하도록 계획
  • 182 다른 사람과 사물을 접촉하거나 또는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 완전히 고립 ... 언어 특정적인 보편 문법을 매개 변항화하는 데 ... 지식을 '형성시키는 효과'
  • 182 회귀성과 같은 복잡하고 추상적인 언어 특정적인 선험적 지식은 결정적 시기를 놓쳐 성장하지 못했다 ... 12세 이후 접한 경험의 내용 중 과연 어떤 자질을 이용해 어휘와 어순을 습득했을까? ... 결정적 시기는 언어와 언어 외적 인지 간의 상호 작용의 시기
  • 183 오직 인간만이 '마음 이론' 능력을 획득
  • 184 하우저 ... 의사소통은 기본적으로 '심성 상태의 교환' ... 지각, 바라기-요청하기, 정서 읽기 등의 능력이 발휘되어야 가능
  • 185 마음 읽기와 직결된 일반 인지 발달에 대한 관찰과 함께 다루어 ... 언어와 언어 외적 능력이 어떻게 상호 작용